글로벌화의 주체는 기업이 아닌 사람이다안녕하세요, 고승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글로벌 경영 분야의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인 앤디 몰린스키 브랜다이스대 교수와 HBR이 가진 인터뷰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이 아티클의 제목부터 뒤통수를 치는 기분입니다.…
고승연
고객 여정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디지털 기술이 보편화하면서 소비자들은 클릭 한 번으로 최저가 제품을 찾아내 집까지 배달을 시키는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 소비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더 주목을 받기…
김남국
과대평가의 덫여러분, 혹시 주식투자 하시나요? 오늘은 주식 얘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뭐 그렇다고 해서 주식투자에서 확실히 성공하는 비법 같은 걸 들려드리려는 건 아닙니다. 그런 건 저도 물론 모릅니다. 대신 기업 경영과 주가의 …
조진서
변화의 시점을 감지하라안녕하십니까? 한인재입니다. 개혁 없이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은 없습니다. 하지만 언제 주력 제품이나 사업을 바꿔야 할지 판단하는 일은 매우 힘든 결정입니다. 변화를 실행하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개혁이 필요하…
한인재
혁신을 가장 기대하기 어려운 곳에서 혁신을 찾아라-1안녕하십니까, 이방실입니다. 다들 타이타닉호의 비극에 대해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타이타닉호 참사를 두고 최근 인지심리학자인 토니 맥카프리가 HBR에 흥미로운 주장을 펼쳤습니다. 조금만 생각을 바꿔 보면, 당시 타이타닉…
이방실
감정을 무기로 한 협상의 기술우리는 인생에서, 그리고 비즈니스에서 수많은 협상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협상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수많은 책과 강의들이 넘쳐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트렌드가 목격됩니다. 과거 협상은 주로 로…
김남국
스트레스 받은 고객 어떻게 대해야 하나안녕하십니까, 이방실입니다. 철학자 데이비드 흄은 일찍이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라고 말했습니다. 인간은 분명 이성의 동물이긴 하지만 이성은 감정의 노예일 뿐이라면서 말이죠. 굳이 철학적 논쟁을 거치지 않더라도 …
이방실
고객이탈을 줄이는 잘못된 방법안녕하세요, 정언용입니다. 여러분들이 쓰시는 이동통신 서비스, 계약기간 끝나시면 한 번씩 통신사를 바꾸는 것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고객 이탈은 해당 기업 입장에서 매우 골치 아픈 일입니다. 고…
정언용
브랜드가 빅데이터의 그림자에 가리지 않으려면안녕하십니까, 장재웅입니다. 단기 실적을 높이는 것과 장기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 쉽게 양립할 수 없는 과제입니다. 예를 들어 할인쿠폰을 발행하면 당장의 판매량은 늘겠지만 자칫 싼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장재웅